Pink Rose Flower 아이패드 프로 5세대 vs 아이패드 에어 4세대 뭘 사야할까? 아이패드 선택 가이드 A부터 Z까지
본문 바로가기
▶ IT 관련/◽ 애플

아이패드 프로 5세대 vs 아이패드 에어 4세대 뭘 사야할까? 아이패드 선택 가이드 A부터 Z까지

반응형

아이패드 프로 5세대 vs 아이패드 에어 4세대 뭘 사야할까? 아이패드 선택 가이드 A부터 Z까지

 

태블릿을 사려고 마음먹었는데 제품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어떤 제품을 사야할지 고민이 되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저 역시도 처음에 아이패드를 구입할 당시 어떤 제품으로 구입해야할지 정말 많이 알아보고 구입했습니다.

 

아이패드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할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첫째, 제품라인(성능)

 둘째, 제품 크기

 셋째, 제품 용량

 넷째, 제품 색상

 다섯째, 액세서리

 

정말 여러가지가 있는데 위의 순서대로 정하시면 구입하시는데 아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아이패드에는 어떤 종류의 제품 라인이 있나요?

아이패드 살펴보기

 

먼저 아이패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패드는 종류가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아이패드 미니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또, 아이패드 프로에는 크기별로 11인치 12.9인치로 나뉘어져 있죠.

 

디자인을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1.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

아이패드 미니 / 아이패드 / 아이패드 에어

 

버전은 현재 아이패드 미니는 5세대까지 나왔고, 아이패드는 8세대까지 나왔고, 아이패드 에어는 4세대까지 나왔습니다.

 

디자인은 아이패드 미니와 일반 아이패드는 거의 비슷합니다.

아이패드 미니보다 일반 아이패드가 베젤이 더 얇고 상하단 부분도 더 얇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사진은 실제 크기와 관련이 없습니다.

 

커넥터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다른데, 미니와 아이패드는 C타입 커넥터가 아닌 라이트닝 커넥터라서 요즘 기기들과 달라 불편할 수가 있습니다. 

 

 

2. 아이패드 에어

에어 4세대

 

버전

아이패드 에어의 현지 최신 버전은 4세대 입니다.

 

디자인

아이패드 에어는 미니와 일반 아이패드와는 모습이 전혀 다릅니다.

거의 프로 모델과 비슷한 디자인입니다.

내구성이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보다 잘 휜다는 말이 많습니다.

 

커넥터

아이패드 에어부터는 우리가 익숙한 C타입 커넥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3. 아이패드 프로

프로 5세대

 

버전

아이패드 프로는 현재 5세대가 최신 모델입니다.

 

디자인

디자인은 아이패드 에어와 유사하나 에어 제품보다는 베젤이 얇습니다.

이름처럼 디자인도 프로다움이 보입니다.

 

 

 

Q. 성능의 차이가 있나요?

 

프로세서

아이패드 미니와 아이패드는 A12칩을 탑재했고, 아이패드 에어는 A14를 아이패드 프로는 M1칩을 탑재했습니다.

현재 아이패드 프로 제품은 5세대까지 나왔는데 4세대의 경우 A12Z 칩을 탑재했습니다.

성능을 순서대로 나열해보면 A12 < A14 < A12Z< M1 이 되겠습니다.

오른쪽으로 갈수록 고성능이라 가격도 그만큼 올라갑니다.

 

 

은 아이패드 미니와 아이패드의 경우 3GB이고 아이패드 에어는 4GB, 아이패드 프로 제품은 8GB 또는 16GB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펜슬의 경우 미니와 아이패드는 둘 다 1세대만 호환됩니다.

애플펜슬 2세대는 아이패드 에어부터 호환이 되기 때문에 혹시라도 미니나 아이패드 구매 시 잘 보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또, 애플펜슬 2세대부터만 자석 부착식으로 충전이 가능하고 애플펜슬 2세대는 유선 연결이니 이 점도 참고해 주세요.

 

 

애플펜슬 1세대와 2세대 디자인 외관 비교

 

키보드는 미니는 스마트 키보드와 호환이 되지 않고 아이패드 제품만 스마트 키보드와 연동이 됩니다.

혹시 추후에 스마트 키보드를 구매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미니 제품은 제외하고 고르는 게 맞습니다.

또 아이패드 에어 이상부터는 스마트 폴리오 키보드와 매직 키보드가 호환이 됩니다.

 

대략적인 성능과 애플펜슬의 지원 기종에 대해 알아봤는데 여기까지만 해도 어떤 제품 라인을 선택해야할지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색상, 디스플레이, 키보드 지원 여부, 용량, 무게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 액정 크기는 어떤게 있나요?

사용 용도에 따라 달라지나요?

 

디스플레이 크기는 미니가 7.9인치 아이패드가 10.2인치입니다.

아이패드 에어는 10.9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11인치와 12.9인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약 8인치 정도로 제일 작은 미니, 중간 크기인 아이패드(10.2)와 아이패드 에어(10.9) 그리고 11인치인 아이패드 프로 제품으로 나뉘어져 있고 제일 큰 기종으로는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입니다.

 

기종별 단순 크기 비교

 

 

영상용

영상용으로는 어느 기종이나 상관이 없을 듯합니다.

다만 스피커의 개수도 살펴보셔야 합니다.

아이패드 에어의 경우 스피커가 얼핏 보면 4개로 보이나 위아래로 각 1개씩 총 2개의 스피커가 있습니다.

프로 제품의 경우 위아래로 각 2개씩 총 4개의 스피커로 되어있어서 영상을 더 실감나게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전적인 여유가 없어서 저렴한 제품을 원하신다면 미니, 아이패드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필기용

필기용으로 아이패드 미니 제품도 충분히 괜찮습니다.

실제로 아이패드 미니를 시연해본 결과 필기감이 괜찮았고 대학생들이 필기를 하기에는 딱 적합한 가격 & 크기 & 무게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아이패드 제품은 아니지만 갤럭시 노트 8 제품으로 학교에서 필기를 하는 친구가 있었으며 작은 크기에도 딱 필기 용으로 적당한 사이즈라고 하며 만족하며 사용했습니다.

금전적인 여유가 없는데 아이패드로 필기를 하고싶으신 분이라면 아이패드 미니도 괜찮은 선택이고 더 나아가 아이패드 제품도 괜찮을 것으로 봅니다.

하지만 아이패드 미니나 아이패드 제품의 경우 애플펜슬 1세대를 지원하기 때문에 충전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애플펜슬 2세대를 사용하시고 싶고 더 넓은 화면을 사용하시고 싶은 분이라면 아이패드 에어나 프로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그림용

그림이 취미가 아직은 아니지만 그림 그리기를 맛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제품을 시연해보거나 아이패드 에어 이상으로 구매하시면 좋고 금전적인 여유가 있으시면 프로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이 취미이시거나 그림을 전문적으로 그리시는 분들이시라면 당연히 프로 제품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외출을 자주 해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시라면 11인치로 가시는 것이 좋고 만약 짧은 거리를 왔다갔다 하면서 사용하거나 집에서 주로 사용하시는 분이시라면 큰 12.9인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무게는 어떻게 되나요?

무게가 고민이에요.

 

무게는 와이파이 버전을 기준으로 미니가 약 300g(셀룰러 308g), 아이패드가 490g(셀룰러 495g)으로 요즘 스마트폰 무게가 거의 200g에 달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미니는 정말 태블릿에서 정말 가벼운 축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는 458g(460g)으로 아이패드보다 약간 가볍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제품은 11인치가 466g(셀룰러 468g)이고 12.9인치가 682g(셀룰러 684g)입니다.

디스플레이와 마찬가지로 무게도 300g정도로 제일 가벼운 미니와 그 다음으로 비슷한 무게인 아이패드,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프로 11형이 있고 거의 700g 가까이나 되는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제품이 있습니다.

 

여기서 절대 본 제품의 무게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우리는 제품만 달랑 들고다니면서 이용하지 않습니다.

아이패드 조합으로는 [아이패드+아이패드 케이스+애플펜슬+에어팟+휴대용키보드+충전기+파우치+기타등등] 이 있을 것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12.9 제품의 경우 약 700g이나 하는데 제일 최소한의 조합만 가지고 다닌다고 해도 [아이패드 본품+아이패드 케이스+애플펜슬+충전기+파우치] 만 해도 노트북 무게만큼 나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블루투스 키보드를 들고다닌다고 생각해보세요.

아이패드에 제일 많이 사용하는 로지텍 k380의 예를 들어보면 무게가 400g이 넘습니다.

만약 풀로 가지고 다닐 경우 웬만한 노트북 무게보다 훨씬 많이 나가게 되므로 차라리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물론 나는 힘이 세서 무게 따윈 아무래도 상관이 없다! 하시는 분들은 과감하게 12.9인치를 선택해도 될 것입니다.

 

 

 

Q. 무슨 색상이 있나요?

 

색상도 아이패드 미니와 아이패드는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골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색상이 많지는 않지만 아이패드 프로 제품보다는 골드가 추가되어 1가지 더 많습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 실버와 스페이스 그레이 색상이 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의 감성적인 색상들

 

아이패드 에어의 경우 5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로즈골드, 스카이 블루, 그린 색상입니다.

아이패드의 경우 스페이스 그레이가 굉장히 인기가 많은 색상입니다.

그런데 이번 에어의 경우 색상이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색상 때문에 에어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아이패드 에어의 경우 앞모습만 본다면 거의 아이패드 프로와 흡사하기 때문에 성능도 좋고 예쁜 아이패드를 갖고싶다! 하면 아이패드 에어를 선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쯤되면 대략 어느 제품을 구매할 것이라고 결정이 났을 텐데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용량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Q. 용량은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용량은 미니 모델은 64GB, 256GB로 나뉘어져있고 아이패드는 32GB와 128GB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32GB의 용량의 경우 너무 적기 때문에 웬만하면 선택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필기 용도나 그림 용도로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무조건 128GB 이상은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트하게 사용하시는 분이시라면 64GB도 괜찮습니다.

만약 가격 때문에 저용량을 선택하시게 된다면 사용하시다가 용량이 부족하면 자료를 클라우드나 외장하드에 보관하시면서 용량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된다면 자료를 업로드하는 데에 굉장히 불편해집니다.

심지어는 업로드가 확실히 되었는지 확인하지 않았다가 자료를 날려먹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결정해도 계속 혼란이 오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아이패드 에어와 아이패드 프로.

분명 제품 각각의 매력이 충분히 있는데 저처럼 고민이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Q. 아이패드 에어와 아이패드 프로 뭘 구매하면 좋을까요?

무슨 제품을 구매할지 고민돼요.

 

아이패드 에어와 아이패드 프로 제품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을 것입니다.

실제로 유튜브에는 아이패드 에어와 프로 제품을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영상들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구매 추천

✔ 디자인은 예쁘고 그나마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

✔ 필기용도나 가볍게 그림 정도 그리시는 분

✔ 가벼운 제품을 원하시는 분

✔ 큰 화면을 원하시는 분

✔ 프로를 살만큼 금전적인 여유가 조금 없으신 분

 

아이패드 프로 구매 추천

✔ 무조건 태블릿은 최고 사양으로 구매한다! 하시는 분

✔ 취미로 그림을 많이 그리시는 분

✔ 그림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

✔ 영상 편집을 하실 분

✔ 그림으로 수익을 얻으시고 있거나 얻으실 예정이신 분

✔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으신 분들

 

반응형